본문 바로가기

시사 경제

MZ세대 이후 알파 세대가 온다 (Generation Alpha)

1. 알파세대는?

알파세대는 세계적인 기준으로 2011년 ~ 2024년생을 말합니다.

현재 중학생 부터 신생아까지 기준을 뜻합니다. 보통 세대를 묶을때 15년 단위로 묶는데, MZ세대는 특이하게도 30년 단위로 묶어 버렸습니다. 

사실, MZ를 한단위로 묶는 것은 맞이 않다고 보는 경향이 많습니다. 최근에는 사회가 급속도로 발전하고 변화하여 1년 차이만 나더라도 많은 변화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2020년대 들어 최초로 도입된 세대이기도 하고 그리스 문자로 명명된 세대이기도 합니다.

알파세대의 특징은 다양하고 생소합니다.

 

우선 스마트폰과 함께 자란 세대 입니다. 

z세대 같은 경우 스마트폰을 청소년기에 처음 접하였지만, 알파세대는 스마트폰이 영아, 유아기 부터 함께 해왔고, 유튜브, 틱톡 등 영상매체 플랫폼과 함께 자라왔습니다. 

 

 

 

 

그리고 코로나시기를 어린시절에 보낸 세대이기도 합니다. 코로나 시기는 생각보다 장기간 지속되었는데 그 속에서 알파세대는 함께 자라왔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우리 사회에 많은 변화가 있었지만, 알파세대는 코로나19 이후 문화를 오히려 현재 문화라고 알고 있으며, 코로나19 이전 기존문화를 잘 모르는 세대이기도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알파세대의 부모들입니다. 알파세대의 부모는 MZ세대 또는 밀레니얼 부모들입니다. 밀레니얼 세대들은 삶의 질에 대한 욕심이 크고, 삶의 여유와 행복을 우선시하는 경향을 가집니다. 

거의 대부분 대학을 나온 세대이기도 하지만 취업난으로 고생을 하였기에 자녀들에게 대학과 공부를 강요하기 보다는 좋아하는 것을 살려 행복을 추구하는 교육관을 가질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알파세대는 기존 세대들보다 용돈이 더 많아질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어, 소비와 유행의 주측이던 20대 ~ 30대를 대신하여 알파세대는 10대부터 주요 소비를 하여 자기 가치관 형성을 더욱 빠르게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출처: 픽사베이

 

2. 알파세대 미래상

 

우선 알파세대는 전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입니다. 우리나라에서만 매우 적은 출산률도 알파세대의 수가 없어보이지만, 전 세계적으로 매주 280만명의 알파세대가 태어 나고 있습니다. 2025년에는 알파세대는 22억명으로 베이비붐 세대보다 많아질 전망이라고 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인구가 많아짐에 따라 그들의 영향력은 매우 커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알파세대의 가장 큰 특징은 디지털화 입니다. 현실과 온라인을 자유자재로 움직이고, 기성 세대들은 동영상 편집을 하는 유튜버 같은 경우 특정된 사람만 할 수 있었다고 생각하는 반면,. 알파세대들은 아무나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세대 입니다.

어린시절부터 AI와 소통하는것에 익숙해져 있으며, 알렉사, 구글, 시리와 교감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스마트폰, 테블릿pc, 다양한 프로그램을 다루는 실력또한 기성세대보다 압도적으로 잘할 것으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즉, 복잡한 미래 사회에서도 충분히 역량을 갖추어 살아 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미지와 영상을 커뮤니케이션에 기본이 될 것입니다. 복잡한 것보다 단순하고 시각적인것을 선호하게 되며, 콘텐츠의 소비자 및 제작자로 성장할 것입니다. 

 

기업 입장에서 보면 알파세대는 매우 중요한 고객이 될 것입니다. 기존세대 보다 많은 용돈과 인구로 소비의 주요 타겟층이 될 것이라는 시각이 많습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알파세대를 위한 기업전략을 추구해야 될 것입니다. 

 

최근 MZ세대가 주류를 이루고 있었는데 벌써부터 알파세대를 준비해야될 시기가 다가 오고 있습니다.

우리 기성세대들도 알파세대와의 화합을 위해 준비를 해야 될지 않을까 싶습니다.